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신구대학교

교육안내 신구인은 오늘을 넘어 내일에 도전합니다.
내일이 더 큰 인재, 신구 안에 있습니다.

정규반

1경영학원론

경영학에 대한 전반적 개설과 함께 각론에 대한 이해도 비중을 두어 이후 연계되는 교과목들을 공부할 때 그것들을 구체적 시각에서 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2회계원리

회계의 기초 원리를 이해한다.
재무제표의 작성 및 활용능력을 습득시킨다.
연관교과인 원가회계,세무회계,재무회계,경영분석 등에 활용케한다.

3인사관리

오늘날의 기업은 팀제 등 조직의 대폭적인 변화로 인해 경영관리에 대한 새로운 사고방식을 요구한다.인사관리분야도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맞춰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인적자원 관리실무에 쉽게 적응하도록 필요한 이론으로 학습하고 여러 실무적인 세부분야에 대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한다.

4마케팅

소비자에게 필요한 제품,서비스,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가격을 결정하여, 소비자에게 알리고 배포하여 개인 및 조직체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일련의 활동을 습득하게 한다.

5조직행동론

조직행동은 간단히 말해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유능한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세가지 기능이란 전문 기술적 기능, 인간관계 기능, 그리고 통합적 개념기능이며 전문기술적 기능은 주로 컴퓨터, 회계학, 공학 , 마케팅 등의 학문을 통해 습득될 수 있지만 인간관계적 기능 및 통합적 개념기능은 전적으로 조직 행동 분야에서 다루어지기에 그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하겠다.

6경영정보시스템

현대사회에서 전산화의 요구가 크게 증대되고 경영에 있어 정보의 활용수단을 체험하고 기업의 아이디어나 제품,또는 서비스에 대한 메시지를 비인적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시하는 활동의 교육을 마련한다.

7재무관리

재무관리의 내용 · 필요성 · 기능 등을 이해시킨다.
재무계획 · 운전자본관리 · 자본예산과 투자결정 · 자본비용과 자본구성 장기자본의 조달방법을 익힌다.

8인간관계실무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접하게 되는 상대와의 대화, 예절,상담, 협상 등에 대한 실무적인 지식을 익히고 연습한다. 또한 비즈니스를 위한 발표에 대한 실무적인 지식을 익히고 연습한다.

9경영통계

경제 현상 분석과 기업운영에 필요한 기초적인 통계 개념을 배우고, 이를 경영의사결정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10사무자동화관리

Office automation & management - 사무행정 처리에 필수적인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엑셀,워드,파워포인트,엑세스)의 교육 및 실습, 사무자동화 네트워크관리지원 (네트워크 장비운영, 인터넷IP주소, 컴퓨터와 사무기기와의 네트워크 설정, 오류시 대응) 및 전자정보처리의 교육 및 실습을 통해 사무자동화 관리 및 운용능력을 배양한다.

11직업과 경제생활

Job and Economic Life - 직업으로 얻게 되는 각종 보상 및 휴가, 사회보험혜택 및 퇴직연금, 원천징수와 연말정산, 근로계약과 근로조건 등에 대한 관련 제도 및 현실을 파악한다. 사회 초년생으로 알아야 할 저축 및 연금저축, 신용관리 및 합리적인 소비에 대한 노하우를 파악한다. 직장인의 자기관리, 인맥관리, 승진, 이직 및 헤드헌팅 경력개발 및 창업 등에 대해 배운다.

전공심화

1재무설계실무

재무설계에 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한다.
생애에 걸친 재무설계기법을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재무설계에 관련된 기본적 화폐의 시간가치의 개념을 체계화한다. 관련법규와 윤리를 학습하여 전문인으로 소양을 키운다.

2국제마케팅실무

글로벌 시대라는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글로벌 마케팅의 관점을 강조하였고, 각국의 시장 개방으로 인한 시장의 글로벌화 현상에 맞춰 지금까지의 다국적 마케팅의 입장에서 벗어나서 전체 세계 시장을 하나로 보는 글로벌 마케팅 전략의 입장에 주안점을 두었다.

3소매경영과 유통관리실무

마케팅 관리자는 소매업과 도매업체의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사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유통경로를 하나의 전체적 시스템으로 인식하여 디자인해야 한다. 이를 위해 유통관리의 구조 및 전략적 측면에 주안점을 두었다.

4서비스마케팅실무

서비스를 직접 구매하는 고객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를 파악하기 위한 수단의 이해, 고객들의 구매행동, 그리고 고객 만족을 구매행동, 그리고 고객 만족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들에 대하여 이해를 돕는다.

5기업혁신과 리더십

다양한 리더십 이론의 소개를 통해 리더십이 본질과 다양성, 그리고 상황성에 대한 이해를 시키고, 사례연구를 통해 실제 상황에서의 리더십에 대한 훈련을 실시한다.

6기업재무 실무

기업의 자금관리 및 운용전략을 통해 재무실무의 내용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자금조달의 구제적인 방법과 외환실무 등의 내용을 익힘으로써 기업의 자금 및 재무분야 실무에서 이루어지는 거래내용을 학습한다.

7투자 실무

금융거래의 자유화, 국제화, 규제완화 등의 금융시장의 변혁은 앞으로 투자환경에 큰 변화를 주게 될 것이다. 이러한 투자환경에서 전통적인 투자개념과 투자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투자수단으로 활용되는 파생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8경영분석

기업의 재무제표 분석을 기초로 기업의 수익력, 현금창출능력 등을 분석함. 기업의 부실 예측, 가치평가, 분식회계 등 실무적인 이슈를 분석함.

9원가회계

원가의 개념 및 원가의 흐름을 이해하고, 기업의 제품원가 계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아울러 원가정보를 활용한 경영의사 결정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10상법

상법의 의의,지위,법인,상인,상업사용인,상호,상업장부,사업등기,영업양도,상행위 등 상법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과 통상업무의 기본이 되는 계양법과 상행위법에 대한 법류 등 상법에 관한 법적 마인드 형성에 초점을 둔 내용을 학습한다.

부속기관

학과사이트